아시아계 증오범죄 규탄에 주요 아시아계 커뮤니티가 함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LA한인상공회의소를 비롯해 중국, 타이, 방글라데시 등 아태계 상의 관계자들과 LAPD(LA경찰국)은 22일 LA한인타운 윌셔 잔디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계 대상 증오범죄 중단을 촉국했다. 이날 회견장에는 주류 언론들도 대거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이날 강일한 LA한인상의 회장은 지난주 발생한 애틀랜타 총격 사건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아태계 커뮤니티가 힘을 합쳐 증오범죄와 인종차별에 강한 반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수년간 아시아계 대상 증오범죄의 패턴이 다양해지고 빈도도 증가하는 양상”이라며 “특히 한인타운은 많은 인종이 함께 어울려 사는 곳으로 화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두의 목숨은 중요하다(All lives matter)”고 강조했다.

박경재 LA총영사 역시 아시아계 대상 증오범죄 증가 상황에 우려를 나타내며 “본국에서도 재외국민의 안전 문제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 현재 아시아계 증오범죄에 대한 미국 정치권과 주류사회 여론 등을 파악중”이라고 말했다.

또 존 이 LA시의원은 앞으로 아시아계가 증오범죄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힘겨운 상황에서 아사아계가 분풀이 대상이 되고 있는 것 같다”고 원인을 분석하며 “우리는 공격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야 한다. 목소리 내길 어려워하는 아시안의 문화는 지금 상황을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LAPD도 아시아계 증오범죄에 대한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LAPD 블레이크 차우 부국장은 “LA는 증오범죄 대해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고 있다”며 “LAPD는 폭행, 강도 등 어떠한 범죄든 증오의 요소가 있으면 증오범죄로 해석한다”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증오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차우 부국장은 “증오의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 용의자 신원, 현장 증거 등 모든 것을 수사한다”며 “(검찰 기소 전) 담당 수사관이 혐오범죄인지 아닌지 결정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증오범죄로 간주될 경우 가중처벌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차우 부국장은 덧붙였다.

특히 차우 부국장은 “증오범죄로 간주될 경우 최대 1~3년까지 형이 추가될 수 있다”며 신고와 진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LAPD는 아태계 커뮤니티 지역 순찰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APD 커뮤니티 관계 부서(CRD)는 LA한인타운 업소나 마켓 등 중심으로 도보 순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CRD 관계자는 “조만간 한국어를 포함 5개국 언어로 증오범죄 교육 책자도 배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출처: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193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