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Q&A

Q&A

비즈니스와 부동산에 적합한 사업체 형태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제공:  제임스 차 공인회계법인

 

이제 한인 경제도 날로 발전해 가면서 여러가지 신종 비즈니스들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기존의 비즈니스들도 점점 더 복잡 다양해 가는 추세이다.  이로인해 새로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이전에, 또한 기존의 비즈니스에도 가장 알맞는 사업체 형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결정이 아닐 수가 없다.

일반인들이 유의할 점은 각 사업체에 해당되는 세금혜택뿐 아니라 그에 따르는 여러 제약 조항들도 꼼꼼히 살펴야하며, 사업체 운영시 발생할수 있는 각종 법적 문제에 대처할 준비를 해 나가야 한다는 점이다.

 

■ 선택시 중요한 요소들

개인 소득 세율과 사업체의 세율 비교, 계약상 문제, 소송이나 클레임등 비즈니스의 문제로부터 개인 자산 보호의 필요성, 개인의 법적 문제시 소유 부동산이나 사업체 주요 자산에 대한 법적보호 가능성 여부, 주주의 자격 제한, 이중과세 여부, 총매상에 대한 추가세금 부과의 여부, 사회 보장세 (Social Security Tax) 적용, 다른 사업체 형태로 변경시  세금 부과의 여부, 그 외의 여러 요소들이 사업주에게 얼마나 큰 관건인지를 저울질하여 비교 분석해 보아야 한다.

 

■ 전략 모색

특정 사업체형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개의 Entity를 이용해 더 강력한 법적 보호와 절세효과를 누리는 방법들을 고려해 볼만 하다.

예를 들어 건물과 비즈니스를 같이 소유할 경우, 혜택을 극대화 하기 위해 건물은 LLC로 비즈니스는 S Corporation으로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일단 법적으로 LLC를 설립한 경우, 세법상으로는 S Corporation으로 분류시키는 방법이 유리한 경우도 많다.

 

■ 맺음말

알맞은 사업체 선정과정에는 일반인들이 지나치기 쉬운 변수들이 많고, 너무 간단하고 빠른 대답이나 추천은 자칫 보이지 않는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기때문에,  전문가와의 포괄적인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며, 또 운영하면서도 계속적인 점검과 조율을 해나가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상담전화: (213) 383-1127

S Corporation 을 통한 비즈니스 절세와 유의할점은 무엇인가요?

제공:  제임스 차 공인회계법인

 

이번에는S Corporation을 이용한 절세방법들과 합리적인 보수문제에 대한 IRS 감사 문제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 CORPORATION은 C Corporation 의 모든 장점을 취할수 있으면서 동시에 주식회사의 단점인 이중과세를 피하고 여러 장점들로 인해서, 사업체형태는 주식회사를 필요로 하나 실질적으로는 중소기업이 사업을 이끌어갈때 인기 있는 사업체형태입니다.

사업체를 S Corporation으로 설립하고 신중하게 관리하면 일반적인 법적 보호막 역할 뿐만이 아니라 절세효과도 누릴수가 있습니다.  S Corporation에는 주주의 자격이 세법상의 거주자에 해당되어야하고, 주주의 수가 100명으로 제한되며, 외국인이나 법인 또한 일반 Estate나 Trust는 주주가 될수 없다든지 하는 몇가지 제한 조항들이 적용되지만, S Corporation에는 여러가지 장점들이 많습니다.

 

첫째, S Corporation은 법적으로 분리된 독립체이기 때문에 일반 주식회사와 마찬가지로, 법인의 채무나 각종 소송으로부터 개인의 자산보호와 유한책임이 가능 합니다.  물론 회사관련업무를 성실하고 신중하게 처리해야하며, 개인이 보증한, 즉 personal guarantee한 대출이나 계약, 또는 사기나 불법적인 활동등은 예외가 됩니다.

둘째, 일반 주식회사의 단점인 이중과세를 피할 수가 있습니다. 순수익에 대해 S법인이 IRS 세금을 내지 않고, 자신의 지분에 따라 분배된 소득 (Schedule K-1)은 개인소득세에 포함해서 한번만 소득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세번째, S Corporation에서 모든 비용을 처리한 후 발생한 순수익 분배액에 대해서는 자영업자나 다른 형태의 비즈니스와는 달리, Social Security Tax 즉 자영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네번째, LLC의 총매상에 대한 추가세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LLC에는 사업체의 각종 비용공제후 순수익이 적자일 경우에도, 총매상에 대해서 매년 최고 $11,790 까지 추가로 California 세, Gross Receipts Fee가 부과됩니다.

마지막으로, 법인의 자산을 판매할때 발생하는 장기양도차익 Capital Gain은 최고 25% 감가상가비로 적용한후에, 최고20%까지만 연방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일반주식회사의 경우에는 법인소득세율인 최고35%에서 39%가 적용됩니다.

이렇게 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Payroll Tax를 안내기 위해서 S Corporation 순수익의 거의 전부를 월급으로 처리하지 않고 가져가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합당한 보수를 지급해야지, IRS에서 혹시 감사가 나오더라도, 무보수나 턱없이 적은 보수를 통해 Social Security Tax를 회피했다고 하는 challenge에 대비할 수가 있습니다.  조세법원의 판결사례들을 보면, 월급으로 전혀 보고하지 않은 S Corporation의 몇몇 의사나 변호사들에게  Payroll Tax와 함께 각종 벌금과 이자가 추가로 징수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합당한 보수는 어떻게 정해야할까요?  IRS 감사절차 Manual과 조세법원의 Guideline을 살펴보면 매상과 순수익에 상응하는 월급액수, 이익분배액이나 자본 잉여금과의 상관관계,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과 경험, 참여도, 비즈니스의 규모등 단순히 한가지 요소보다는 복합적인 요소들을 감안하게 됩니다.

가장 설득력 있는 입증방법은, 그 비즈니스가 속해있는 지역의 비슷한 규모의, 동종 비즈니스에서, 비슷한 Service를 제공할때, 과연 얼마정도 범위에서 월급을 받을 수 있는지를 조사하시는 것입니다. 물론 나중의 감사를 위해서 미리 통계자료와 다른 조사결과에 대해 증빙서류를 구비하고 계시면 감사가 나오더라도 유리한 위치에서 잘 마무리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상담전화: (213) 383-1127

부동산에 가장 적합한 사업체 형태는 무엇인가요?

제공:  제임스 차 공인회계법인

   

부동산 개발 및 투자 또는 벤처사업을 운영할때는 발생할수 있는 각종 법적 문제에 대처할 준비를 해 나가야하는게 중요하다.  한동안은 LLC가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어 사례법이 많이 없다는 이유때문에 이용을 꺼려하는 경향도 보였는데, 이제는 그런 부분은 거의 사라지고 부동산에 관련된 경우에는 LLC가 많이 권장되고 있다.

 

<LLC (유한책임회사)의 일반적인 장단점>

 

* 장점 *

LLC는 파트너쉽의 특성과 S Corporation의 장점들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다.

LLC는 회사 소유비율과 다르게 손익분배를 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으므로, 절세계획을 통해 멤버간의 합의로 이익이나 손실의 분배를 재량껏 정할수 있다.  반면에 주식회사는 주식 소유분량에 따라서 손익분배가  결정 된다.  예를 들어서, LLC의 소유 비율은 A가 50% B가 50%로 되있지만, 손익 분배는 다른 멤버나 자녀에게 10%를 분배해서, 5대 4대 1로 조율할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사항들을 Operating Agreement, 즉 운영계약서에 잘 명시하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회사의 이익금이 멤버의 지분에 따라 개인소득에 포함시켜 소득세를 납부하므로 이중과세가 없다.

소유주의 숫자와 자격이 제한이 없으므로 외국인 멤버도 가능하다.  단 전문직인 경우에는 현재 캘리포니아에서는 LLC 의 설립을 허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LLP를 선택하는것이 바람직하다.

 

* 단점 *

사업체의 각종 비용공제후 순수익이 적자일 경우에도 총매상에 대해서, 매년 최고 $11,790 까지 추가로 California 세, Gross Receipts Fee가 부과된다.  한 예로 Gas Station의 연 매상이 8백만불이고 구입원가하고 각종 비용을 공제한 후, 순수익이 5만불이라고 가정해보자.  이때, S Corporation의 주정부 세금은 $800이 나오지만,  만약 이 비즈니스를 LLC로 운영했을때에는, 주정부 세금이 매년 $12,590이 부과된다.

또한, 부동산 임대수입등이 아닌경우에는, 이익분배액에 대해서 Social Security Tax가  부과되는데, 호텔같이 Service를 같이 제공하는 임대수입에 대해서도 이 자영세가 적용된다.

 

<부동산에 LLC가 유리한 이유>

먼저는 위부분의 회사 소유비율과 다르게 손익분배를 할 수 있는 유연성을 들수 있다.

LLC의 Non-Managing 멤버들에게 경영권에 대한 제한이 가능하다.  반면에 주식 회사들은 모든 주주가 투표권을 행사할 수가 있다.

또 LLC는 회사 채무에대한 개인책임이 회사를 실제적으로 운영하는General Partner들에게 까지도 제한이 된다.  더불어서, 부동산이나 지적 재산권과 같은 중요재산을 소유한 경우에는, 채권자로부터 주식회사보다 더 강력한 법적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LLC의 큰 장점이 된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분량상 생략하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상속시에는 S 코퍼레이션 보다는 LCC가 세금혜택을 더 받을 수가 있다. 소유주의 사망시 자산이 상속재산에 포함이 되는데 , 이때 세법 1014와 754 조항에 의거해서 사업체가 가지고 있던 부동산을 구입 기준 원가가 아니라 상속 당시의 공정 시장가격으로 상향조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주식 회사들에게는 이 선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부동산 개발 및 투자 또한 벤처사업들에게 권하고 싶은 사업체형태이다.

 

상담전화: (213) 383-1127

Categories

전문가 소개